본문 바로가기
사회

코로나 확진자 소독 방법 알아보기

by iwantfree 2022. 2. 26.

코로나 확진자 소독 방법 알아보기

오미크론 대응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확진자가 주변에서 발생하고 집 소독에 대해서 생각이 많으실것 같아서 소독지침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관련 지침은 수시로 변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청소ᆞ소독 전】

1. (개인보호구) 방수성 장갑과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얼굴(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다

. 2. (소독제 준비) 소독제 희석액을 준비한다.

* 제조업체의 주의사항 및 설명서 준수하여 희석하거나 차아염소산나트륨(원액 5%) 1,000ppm 희석

3. (환기) 창문을 열어 환기를 충분히 한다.

 

 

 

 

 

 

【청소ᆞ소독】

1. (표면 청소) 더러운 표면은 소독 전에 세제(또는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청소한다

2. (바닥) 준비된 소독제로 바닥을 소독 구역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반복해서 소독한다.

3. (표면 소독) 소독제로 천(헝겊 등)을 적신 후 자주 사용하는 모든 부위를 닦고 일정시간유지 후 깨끗한 물로 적신 천으로 표면을 닦는다.

* 손잡이, 팔걸이, 책상, 의자, 키보드, 마우스, 스위치, 블라인드, 창문, 벽 등

4. (화장실) 변기를 포함하여 손길이 닿는 표면을 닦고 일정시간 유지 후 깨끗한물로 적신 천으로 표면을 닦는다.

* 수도꼭지, 문고리, 변기 덮개, 욕조 등

** 변기 물을 내릴 때 에어로졸이나 물방울이 튀지 않도록 변기 뚜껑을 덮고 내림

5. (세탁) 침대 시트, 베개 덮개, 담요 등 세탁기에 세제를 넣고 온수 세탁한다.

* 섬유세탁용 살균제를 고온에서 사용 시 위해가스 발생, 옷감손상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제조사에서 안내하는 사용방법에 따라 60℃이하로 사용

** 코로나19 의사환자가 사용했던 매트리스, 베개, 카펫, 쿠션 등은 검사결과가 나올 때 까지 사용하지 않고, 양성인 경우 세탁이 어려운 매트리스, 카펫 등은 전문소독업체에 위탁하여소독하거나 스팀(고온) 소독

6. (재사용도구 소독) 소독 종료 후 재사용 가능한 도구는 소독한 후 건조 보관한다.

* 차아염소산나트륨 희석액(1,000ppm), 30분 이상 침적

7. (폐기) 소독 시 발생하는 폐기물은 폐기물 전용봉투에 넣는다.

8. (개인보호구 탈의) 상황에 따라 일회용 방수성 긴팔 가운을 벗고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방수성 장갑을 벗고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 고글을 제거하고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보건용 마스크를 제거하고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다.

9. (폐기물 처리) 다른 가정용 폐기물과 분리하여 처리한다.

 

【청소ᆞ소독 후】

1. (샤워 및 환복) 청소ㆍ소독 후 즉시 샤워하고 옷을 갈아입는다.

2. (환기) 소독한 장소를 환기시킨다.

3. (주의사항) 소독 후 14일 이내에 코로나19 임상증상 발생 시 시설 내 지정장소에서머물게 하고,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지역번호+120)에 문의

코로나19 환자 발생 시 전문소독업체에 위탁 권고

 

 

 

 

 

 

 

[소독제 참고사항]

 

 

Q1.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는 체외로 배출되면 얼마나 생존하나요?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두 가지 연구 논문에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에어로졸 상태로 3시간, 천과 나무에서 1일, 유리에서 2일, 스테인레스와 플라스틱에서 4일, 의료용 마스크 겉면에서 7일까지 생존할 수 있는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잠재적인 감염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 환자가 사용한 공간의 경우주기적으로 충분히 환기하고 표면 및 물건에 대해서는 철저히 소독해야 합니다

 

Q2. 청소(세척)와 소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청소(세척)는 세제(또는 비누)와 물로 표면에 묻은 세균, 바이러스, 먼지, 불순물을 제거해 감염 확산 위험을 낮춥니다. 

소독은 표면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감염병 병원체를 죽이는 것으로 청소 후 표면에남아있는 병원체를 소독하면 감염 확산의 위험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Q3. 청소와 소독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적어도 2∼3일 동안 다른 물질의 표면에서 생존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오염된 표면은 사람이 이러한 표면과 직접 접촉할 때 바이러스가 전파될수 있습니다.

청소(세척)는 병원체(세균, 바이러스 등)를 죽이지는 않지만 닦아낼 수는있으므로 병원체의 수가 줄어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소독은 표면에 있는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자주 접하는 부분을 청소하고 소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즉 코로나19 확진자 또는 의심환자가 접촉한 표면은 청소하고 소독해야 합니다.

 

Q4. 소독 후에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짜 사멸하나요? 

WHO, 미국CDC 등의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는아니지만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인 SARS-CoV, MERS-CoV 등 과거에밝혀진 코로나바이러스를 대상으로 소독제 효능을 시험한 결과 소독효과가 확인되었고다양한 국가의 환경부처에서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 소독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환경부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소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승인한 제품및 WHO, ECDC 등에서 제시한 유효성분을 유효농도이상 함유하는 환경부 신고제품을 환경부 초록누리 사이트 http://ecolife.me.go.kr 에서안내하고 있으니선택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가능한 차아염소산나트륨(일명 가정용 락스) 및 알코올(70% 에탄올) 등 에서도 소독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환경 중에 있는 잠재적인 코로나19 감염원 소독을 위해서는, 선택한 소독제의 제조사제공 사용법이 분무/분사방식으로 안내되었을지라도, 에어로졸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물체 표면 소독 시에는 일회용 천(타올)에 소독제를 적신 후 표면을 닦는 방법으로 소독하도록 권고합니다.

 

 

👇바로가기

 

 

Q5. 손씻기의 효과가 있나요? 손소독제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를 사용하여손씻기를 권고합니다. - 다만, 손을 씻을 수 없는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손소독제또는60%이상의 알코올이 포함된 손소독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6. 집을 소독한 경우 집을 비워야 하나요? 

환자가 거주한 집을 소독할 때에 소독이 필요한 공간은 비워야 하고 다시 들어갈수 있는 시기는 소독제와 환기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 만약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하였다면 냄새나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소독을마친후 물에 젖은 천 등으로 소독액을 깨끗이 닦아내고 다음날까지 충분히 환기한후사용하기를 권고합니다.

 

 

Q7. 소독 후 반드시 하루 동안 사용하지 말아야 하나요?

 코로나19 환자가 이용한 시설을 소독할 때에는 공간을 비워야 하고 다시 그 공간을이용할 수 있는 시기는 소독제와 환기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소독한 후, 사용된 소독제의 종류별 특성 및 소독 대상 공간의 용도 등을고려하여 개방 시기를 결정합니다. 다만,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소독제로 사용한 경우, 냄새나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소독후환기를 다음날까지 하고 그 후 사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Q8. ‘환경 표면’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집을 청소하고 소독할 때 구역과 물건을 집중적으로 소독해야 하나요?

환경 표면은 코로나19에 노출될 수 있는 가정 내 공간과 물건들입니다. 여기에는바닥, 벽, 블라인드, 테이블, 주방 상판 및 가구와 같은 대상이 포함됩니다. 문 손잡이, 팔걸이, 좌석 등받이, 테이블, 키보드, 전등 스위치 등과 같이 사람이자주접촉하는 표면을 집중하여 소독합니다. 변기와 수도꼭지 등의 표면도 소독해야합니다.

 

Q9. 집에 반려동물 (개, 고양이 등)이 있는데 반려동물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나요? 그리고 소독 작업을 수행할 때 반려동물을 멀리 해야 하나요?

지금까지, 반려동물에 의해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는 공식적인 보고는 없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나 개와 같은 반려동물은 소독된 표면에 미생물을 유입시킬수 있으므로 소독 구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것이 좋고, 코로나19 예방을위해반려동물과 접촉 전후에는 손을 물과 비누로 깨끗이 씻는 등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을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27. 실내 공간 소독을 위해 소독제를 살포하면 효과가 있나요?

실내 공간에서 소독제를 분무/분사하는 것은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 또한 소독제를 분무/분사하면 눈, 호흡기 또는 피부 자극에 대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 염소계 물질 또는 4급 암모늄 화합물 등의 소독제를 분무/ 분사 방법은 인체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노바백신 접종 및 부작용 알아보기

 

노바백신 접종 및 부작용 알아보기

노바백신 접종 및 부작용 알아보기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노바백신 접종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에따라 기존 mRNA의 부작용 우려로 백신 접종을 미룬 미접종자들이 부작용이적은 단백질 백신

writing3.tistory.com

오미크론 증상 순서와 잠복기 대응방법

 

오미크론 증상 순서와 잠복기 대응방법

오늘도 오미크론 확산의 영향으로 매일 신규확잔지 최다를 갱신하면서 '오미크론 증상에 대한 순서와 잠복기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순서 오미크론 확진자를 보면 두통▶몸

writing3.tistory.com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기준 및 운영시간 총정리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기준 및 운영시간 총정리

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기준 확진자 7000명이 되면 누구나 검사에서 우선순위에 따른 검사로 바뀝니다. 현재 26일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의 경우 우세종 확정으로 1월 26일부터 우선검사대

writing3.tistory.com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