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철도협력
부산에서 기차타고 시베리아횐당
근데 북한은 이날 미사일 쏘았다
국토부는 5일 부산에서 기차를 타고 시베리아 횡단 가능한 '남북철도'횔단 중 유일하게 단절구간인 강릉~재진 구간이 다시 연결 착공식을 제진역에서 개최했다. 즉, 우리나라의 부산역과 북한의 나진역이 동해선 상으로 이어지게된다 이를 통해 남북 철도망을 연결을 넘어 시베리아 횡단열차 등 유라시아 대츌철도망과 연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총 사업비는 2조7406억원을 들여 강릉시 강릉신호장부터 고성군 제진역 간 111.74km에 단선전철을 건설하며 2027년 말 개통이 목표다. 제진역은 2002년 남북 간 합의를 통해 2007년 북한의 감호역과 연결한 곳이다.
2018년 판문점 선언 당시 동해선·경의선 철도를 연결하기로 하고 평양공동선언 발표에 따라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완료했다. 같은해 12월에는 개성 판문역에서 '동·서해선 남북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음해 2월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남북철도 협력은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그럼에도 정부는 북측과의 협력 재개를 대비해 자체적으로 추진이 가능한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사업을 선행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북한은 대통령 행사(쵭구단서 남북철도 협력행사) 3시간 전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5일) 오전 8시 10분께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 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철도 개통이 되면 대륙철도망인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만주횡단철도(TMR) 몽골횡단철도(TMGR) 등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이 부산항과 직접 연결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물류경쟁력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며, 동유럽 내 우리기업의 생산기지에 자동차 부품, 전자제품 등을 운송하기도 한층 수월해진다. 또한 철도 소외지역이었던 강원도의 지역 경제 활성화도 함께 발생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종축으로는 작년말 개통한 부산~울산~포항 구간, 2023년 개통예정인 포항~삼척선과 연결돼 추후 부산에서 제진까지 환승 없이 3시간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횡축으로는 2018년 개통한 원주~강릉선, 2027년 개통예정인 춘천~속초선과 연결돼 서울까지 이어진다. 이로써 서울에서 제진까지 3시간 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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